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34 맘모톰 시술(수술), 2차에 걸친 맘모톰 시술(수술) 체험 후기

by 앤드리스 썸머 2024. 3. 31.
반응형

맘모톰 시술, 2차에 걸친 맘모톰 시술 체험 후기 이미지
맘모톰 시술, 2차에 걸친 맘모톰 시술 체험 후기 썸네일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테라의 에센셜 오일이 아닌 맘모톰 시술(수술)에 대해 소개하고, 개인적인 맘모톰 시술(수술) 경험 사례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목차

1. 개요
2. 맘모톰 시술(수술)이란?
    2-1. 맘모톰 시술(수술)의 장점
    2-2. 맘모톰 시술(수술)은 어떤 상황일 때 필요한가요?
    2-3. 맘모톰 시술(수술) 비용 및 보험 적용은?
3. 2차에 걸친 맘모톰 시술(수술) 경험 후기
    3-1. 맘모톰 시술(수술) 과정

1. 개요

유방 초음파를 통해 종양이 발견되면 의사의 판단에 따라 조직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1주일 후 조직검사 결과가 나오고, 별문제가 없는 종양일 경우 정기적으로 추적 관찰하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 암은 아니지만,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는 종양의 경우에는 맘모톰 시술(수술)을 통해 제거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에도 2014년 건강검진으로 이루어진 유방 초음파에서 종양이 포도가 열린 것처럼 많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중 모양이 암일 수도 있다고 판단되는 종양에 대해 조직검사를 시행하였습니다. 1주일 후 검사 결과에서 다행히 암은 아니었고, 암으로 진행될 수도 있는 유두종으로 판명되었습니다. 그래서 6개월 단위로 2차에 걸친 맘모톰 시술(수술)로 26개의 종양을 제거하였습니다.

2. 맘모톰 시술(수술)이란?

유방의 양성종양은 여성들의 20~30%가 흔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여성분이 종양이 암으로 진행될 것에 대한 불안감으로 양성종양을 제거하길 원하고 실제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맘모톰 시술을 통해 제거되는 종양은 보통 유두종이나 비정형 세포 증식증을 일으킬 수 있는 종양입니다.

맘모톰 시술(수술)의 정식 명칭은 진공보조흡인 유방생검술입니다. 맘모톰은 이 시술(수술)을 시행하는 장비의 이름이며, 보통 피부에 3~5mm 정도의 작은 절개를 통해 굵은 바늘을 삽입하여 유방 내의 종양을 제거하는 시술(수술)입니다. 조직검사를 목적으로 개발된 이 맘모톰 시술(수술)은 수술적 절제 방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점들이 많아 최근에는 유방 양성종양을 제거하는 데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맘모톰 시술(수술)의 장점

절제 수술과 달리 맘모톰 시술은 국소마취 후 3~5mm가량을 절개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시술(수술) 시간도 30분 내외로 짧게 이루어집니다. 또한 시술(수술) 후에는 통증이 거의 없으므로 즉시 일상생활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맘모톰 시술(수술)은 어떤 상황일 때 필요한가요?

  조직검사 및 진단 목적인 경우
  - 종양의 조직검사에 많은 양의 조직이 필요한 경우
- 미세석회화가 진행된 종양의 조직검사를 위해
- 총생검(보통 조직검사 시 조직을 채취하는 검사)으로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
 유방의 양성종양 제거 목적인 경우
  - 종양이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
- 종양의 크기가 크거나 점점 커지는 경우
- 종양의 모양이 많이 안 좋은 경우
- 종양의 추적 검사가 안 되는 경우
- 종양으로 인하여 불안과 불편을 느끼는 경우

맘모톰 시술(수술) 비용 및 보험 적용은?

맘모톰 시술(수술)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은 비급여 시술입니다. 제거해야 하는 종양의 크기와 개수에 따라 비용이 산정됩니다. 제가 4월에 작은 종양 3개를 제거하는 시술을 앞두고 있는데, 비용이 270만 원 정도 예상된다고 알려주더군요. 만약 실손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대부분의 비용은 실손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손보험으로 처리하기 위해 하루 입원하고 다음 날 오전 담당 의사 진료 후 퇴원하게 됩니다.

3. 2차에 걸친 맘모톰 시술(수술) 경험 후기

2014년 건강검진에서 유방 초음파에서 다수의 양성종양이 발견되어 2차에 걸쳐 26개의 종양을 맘모톰 시술(수술)로 제거하였습니다. 그리고 10년간 6개월에서 1년 간격으로 추적 관찰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올 2월에 진행된 초음파 검사에서 새로운 종양이 발견되어 조직검사를 하였고, 그 결과 비정형 세포 증식증으로 판명되어 다시 맘모톰 시술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보통 맘모톰 시술(수술)에 대해 알지 못하면 두려움이 느껴질 수 있는데, 저의 경우에는 암이 아니라서 다행이라는 생각으로 시술(수술)에 임했습니다. 세 번째 시술을 앞두고 있어도 이미 2번의 경험이 있어서인지 크게 불안하지는 않습니다.

맘모톰 시술(수술) 과정

저의 경우에는 제거해야 할 종양의 개수가 많아서 수면마취로 진행하였는데, 수면마취 전 엉덩이에 진통제 주사를 먼저 맞았습니다. 수면마취를 해도 아프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추가로 진통제 주사를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술이 진행되기 전 수면마취를 하고 아마 시술(수술) 부위에 부분 마취를 하고 시술이 진행됩니다.

시술(수술)이 끝나면서 마취에서 깨어났고, 유방 내 상처 부위의 출혈을 막기 위해 간호사들이 한참 동안 유방을 강하게 압박한 후 압박붕대로 며칠간 감아줍니다. 이러한 과정이 답답하고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저는 참을 만했습니다. 2번에 걸쳐 맘모톰 시술을 받았지만 개인적으로 부작용은 없었고, 흉터도 거의 남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2번에 걸쳐서 26개를 제거하는 데 든 비용은 거의 1,000만 원 정도 들었습니다. 다행히 실손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서 경제적 부담은 없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맘모톰 시술(수술)의 목적과 비용에 대해 살펴보고,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맘모톰 시술(수술) 과정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유방의 종양을 제거하기 위해 맘모톰 시술(수술)을 앞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